skip to Main Content
info@pandatranslation.com | 조달등록업체 | 여성기업 | 수출바우처수행기관 | 성실납세업체 | ISO인증
관광지

운대산: 선인의 명산

작성자
판다번역
작성일
2013-06-04 14:53
조회
2214

1.jpg


(사진설명: 아름다운 운대산)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지질경관 15 중 여섯번째인 운대산(雲臺山)은 선인의 명산이다. 물가에 앉아 뼈시린 물속에 손을 넣고 명상에 잠기면 물방울도 돌을 뚫을수 있나니 변하지 않는 것이 어디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운대산은 태항산(太行山)에서 가장 빼어난 명산이다. 산기슭에는 하남(河南), 산위에는 산서(山西)가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하남쪽에서는 아아하고 웅장한 태항산을 한 눈에 볼수 있다.


(사진설명: 장엄한 태항산발)

태항산을 바라보면 붉은 바위가 90도각으로 막아서서 숨이 막힐 정도이다. 이 땅위에 길게 드러누운 산발은 하늘을 받든 대들보를 방불케 한다. 이는 바로 산의 성격이리라.

한편 태항산의 협곡에 들어서서 맑은 시냇물과 함께 하면 웅장하고 아아한 산발은 한 순간 잊고 대신 청산녹수의 맑은 영을 느끼면서 산의 또 다른 한 면을 읽게 된다.


(사진설명: 아담한 운대산)

14억년전의 지각운동으로 인해 운대산은 "축소된 산과 물의 분재"로 되었다. 그 뒤에 2300만년전의 히말라야 운동으로 운대산 지면이 높아지면서 오늘날의 지형이 형성되었다.

카르스트 지형인 운대산은 벼랑을 깎아지른듯 하고 계곡은 아찔하게 깊은데 중국 남방의 카르스트지형과는 아주 다른 모습이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운대지형이라는 새로운 학술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사진설명: 계곡에서 본 운대산)

운대산 협곡에 서서 위를 올려다 보면 마음이 갑갑해진다. 협곡의 하단은 넓고 상단은 좁아 마치 아구리가 좁고 통이 큰 항아리같아서 위로 올라갈수록 좁기 때문이리라.

협곡이 깊어질수록 폭이 넓어지는 이런 지형은 운대산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다. 이로 인해 운대산은 2004년에 유네스코에 의해 28대 세계 지질공원에 선정되었다.


(사진설명: 붉은 바위와 푸른 물)

산체에 철광석이 많이 함유된 원인으로 운대산의 바위는 붉은 색을 띠고 운대산 협곡인 홍석협(紅石峽)은 더욱 붉어 협곡 바닥을 흐르는 푸른 물과 미묘한 조화를 이룬다.

협곡으로 내려가려면 필히 동굴을 거쳐야 하는데 동굴에 들어서면 물소리가 들려온다. 바로 홍석협의 첫번째 폭포인 백룡폭(白龍瀑)이 가까이에 있기 때문이다.


(사진설명: 운대산의 폭포)

눈앞에는 층층이 위로 올라간 바위가 솟아 있고 발아래에는 맑은 물이 바위사이를 흐른다. 여기부터는 폭포와 폭포가 이어지고 연못과 연못이 손을 잡는다.

하늘이 한 가닥 실처럼 보이는 일선천(一線天), 거의 맞붙는 듯한 두 바위 상문석(相吻石), 굽이굽이 흐르는 시냇물 구룡계(九龍溪), 수정같은 연못 수정담, 용의 모양을 한 연못들인 황룡담(黃龍潭), 청룡담(靑龍潭), 흑룡담(黑龍潭) 등을 지나노라면 아무리 무더운 삼복철에도 전혀 더위를 느끼지 못한다.


(사진설명: 가까이에서 본 폭포)

구룡계의 폭포는 수많은 작은 폭포로 구성되어 있다. 폭포속에 폭포가 있고 많은 작은 폭포로 무어진 커다란 폭포는 마치 물주렴을 친 듯 기묘하기 그지없다.

물이 흐르는 곳이면 협곡 곳곳에 크고 작은 폭포가 조성되어 있는데 홍석협의 끝에 백여미터 높이의 큰 폭포가 날아내리면서 수십미터밖까지 자욱한 물보라를 날려보낸다.


(사진설명: 운대산의 댐)

홍석협의 상류에는 자방(子房)댐이 조성되어 사람들은 홍석협을 보고나서 대부분 댐의 언제에 올라 경치를 구경한다. 이 댐에서 엄지손가락만한 크기의 귀중한 해파리가 발견되면서 더욱 인기이다.

도화수모(桃花水母)라고 하는 이 해파리는 판다, 금빛 털의 원숭이인 금사후(金絲猴)와 함께 중국의 절묘한 3대 동물로 인정된다. 운이 좋으면 댐에서 이런 해파리를 볼수도 있다.


(사진설명; 천폭협의 비경)

천폭협(泉瀑峽)은 비가 내린 뒤가 가장 아름답다. 계곡에 이르기도 전에 멀리서부터 폭포소리가 들려오고 물기를 머금은 시원한 바람이 불러와 몸과 마음이 가벼워진다.

천폭협 최고의 폭포는 낙차 310m에 달하는 중국 최대의 폭포인 운대 대(大)폭포이다. 여름이 되면 하늘에 구멍이 뚫린 듯 폭포물이 아찔한 절벽을 날아내리며 자욱한 물보라를 만든다.


(사진설명: 장엄한 운대대폭포)

폭포를 가까이에서 보려면 필히 비옷을 입거나 우산을 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폭포 가까이로 다가가기도 전에 온 몸이 벌써 물보라에 흠뻑 젖게 된다.

겨울이 되면 폭포가 얼음폭포로 되고 폭포가 쏟아지면서 조성된 연못의 물도 꽁꽁 얼어붙어 그 폭포의 얼음위에서 마음껏 뛰놀며 동심을 되찾을수도 있다.


(사진설명: 계곡의 시냇물)

중국북방의 산에서 가장 귀중한 것은 물이다. 따라서 샘물과 시냇물, 폭포가 많은 운대산은 더욱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 너비 20m미만의 계곡 양쪽에는 이삼백미터 높이의 바위산이 지켜서 있고 바닥으로는 시냇물이 줄기차게 흐른다.

계곡을 따라 북으로 가면 물의 흐름이 끊임없이 변한다. 물은 풀쩍풀쩍 뛰면서 바위사이를 흐르다가도 갯벌을 만나면 유유히 흐르고 절벽을 만나면 서슴없이 뛰어내려 폭포를 형성한다.


(사진설명: 계곡의 연못)

두 줄기 폭포가 나란히 떨어진다고 해서 애인의 폭포로 이름지어진 정인폭(情人瀑)을 지나면 푸른 물의 연못 벽옥담(碧玉潭)에 이르게 된다. 푸른 풀이 여인의 섬섬옥수처럼 푸른 물속에서 하늘거린다.

계곡의 끝에는 둥근 무대같은 모양의 거대한 바위산 용봉벽(龍鳳壁)이 솟아 있다. 겨울에는 계곡 곳곳에 얼음폭포와 고드름이 달려 있고 연못도 꽁꽁 얼어붙어 별다른 경관을 자랑한다.


(사진설명: 운대산 정상 수유봉)

운대산 정상 수유봉(茱萸峰)은 해발이 1,304m에 달한다. 그 정상에 올라서면 머리위로는 푸른 하늘이 펼쳐지고 발아래로는 흰 구름이 떠다녀 선경을 방불케 하며 산 이름도 구름이 떠 있는 단이라는 의미로 운대산이다.

수유봉에는 중양각(重陽閣)이라는 정자가 있는데 가을이 되면 사람들은 너도 나도 수유봉에 오른다. 내려다 보이는 곳에는 키 높은 고목이 꽉 박아서서 언제든지 청산녹수를 자랑한다.


(사진설명: 구름속의 운대산 정상)

설명:

운대산 관광에는 1박 2일이 소요된다. 입구와 명소간, 그리고 각 명소간에 서로 멀리 떨어져 있음으로 명소내부를 오가는 관광버스를 이용하면 훨씬 편하고 시간도 줄일수 있다.

명소 입장권으로 승차가 가능하며 버스에 안내원이 있어서 탑승하는 동안 명소안내를 들을수도 있다. 그밖에 담폭협(潭瀑峽)의 둥근 무대에서 펼쳐지는 태극권(太極拳) 표연도 볼만하다.


(사진설명: 멀리서 본 운대산 협곡)

위치: 하남(河南, Henan)성 초작(焦作, Jiaozuo)시 수무(修武, Xiuwu)현

교통: 초작시와 신향(新鄕, Xinxiang) 버스 터미널에서 운대산행 버스를 이용한다. 주말이나 명절이면 하남성 소재지 정주(鄭州, Zhengzhou)에서도 운대산행 버스가 있다.

계절: 여름


출처: 중국국제방송국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