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info@pandatranslation.com | 조달등록업체 | 여성기업 | 수출바우처수행기관 | 성실납세업체 | ISO인증
관광지

절강성 부양시 용문(浙江省富陽市龍門), 산과 물속의 옛동네

작성자
판다번역
작성일
2010-12-28 11:13
조회
2596


(사진설명: 아늑한 용문)


960만 제곱 킬로미터에 달하는 넓은 중국의 땅위에는 아름다운 명소들이 수도 없이 많다. 내외에 이름난 관광지나 관광도시는 물론이고 산과 들과 물가에 산재해 있는 옛 동네 마찬가지로 비경이다.


산과 물속의 옛 동네 용문(龍門, Longmen)에 들어서면 그 어디나 청석을 깐 도로가 반겨주고 이쁜 자갈로 담을 쌓은 민가가 보이고 그 사이로 손씨(孫氏)문화가 다분하다.


(사진설명: 용문의 산과 물과 건물)


부춘강(富春江) 용문산(龍門山)기슭에 자리잡은 용문은 사면에 산이 둘러서 있는데 동남쪽에는 용문산이 우뚝 솟아 있고 북쪽에는 부춘강과 용문계가 다정하게 만나 손을 잡는다.

용문계에는 또 낙차 100m에 달하는 용문산폭포가 장관이다. 흰 비단같은 폭포가 쏟아질듯 용담에 떨어지며 물보라로 자욱한 운무를 만들어 비경을 형성한다.


(사진설명: 손권의 고향 용문)


천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용문은 수려한 경치외에도 삼국시기의 한 축이었던 손권(孫權)의 자손들이 근면과 지혜, 노력으로 구성된 손씨가문의 무릉도원을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천여년전 이 곳에 자리를 잡은 손씨 가문의 자손들은 지금까지 이어져 오늘날도 이 곳 주민의 90%이상이 손씨성을 가진다. 오백여년전 건물이 지금까지 보전된 용문은 강남지역에서 보기 드문 산속의 옛동네로 인정된다.


(사진설명: 손씨종사 정문)


용문에는 손씨종사(孫氏宗祠)를 중심으로 손씨 사당이 40여개에 달하고 문 건축물인 패루(牌樓)는 3개, 탑과 절이 1나씩 있다. 동네의 건물은 모두 회랑으로 연결되어 "비내리는 날 이웃집에 마실갈때도 우산이 필요없다".또한 꼬불꼬불한 복도때문에 외지인들은 이 곳에서 길을 잃기가 십상이다.

여경당(餘慶堂)으로 불리우는 손씨 종사는 손씨네 가문이 가족행사를 치르고 제사를 지내는 장소이며 또한 용문의 동네행사가 치러지는 장소이기도 하다.

이 곳에서 진행되는 손씨 가문의 행사만 봐도 해마다 봄과 가을에 한번씩 조상제를 지내고 비정기적으로 가문의 중요한 행사를 의논하며 가문의 축제도 이 곳에서 펼쳐진다.


(사진설명: 손씨종사의 백보청)


홀의 길이가 백보라고 해서 이름이 백보청(百步廳)이다. 오늘날도 긴 복도가 둘러선 백보청은 대범한 기세와 웅장한 건축풍격을 자랑하며 세월의 풍상고초를 말해준다.

함정당(咸正堂)은 상대적으로 세월의 흔적이 역역하다. 하지만 깨진 기와와 반 남은 벽돌속에 곧 사라져갈듯한 문화의 흔적이 보인다. 자연과 세월속에서 문화의 취약함이 엿보인다.


(사진설명: 용문의 옛 거리)


용문에서 또 꼭 가보아야 할 곳은 400m길이의 옛 거리 고가(古街)이다. 거리의 자갈은 세월속에 더욱 반들반들해지고 양쪽의 가게에서는 아직도 어젯날의 간판과 구식 주판, 키높은 카운터가 보인다.

가게주인은 유유한 모습으로 흔들의자에 앉아 구식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연극을 듣고 깡마른 노인들이 삼삼오오 돌걸상에 앉아 여유로운 표정으로 한담을 한다.


(사진설명: 저 멀리 보이는 용문산과 그 산기슭의 용문)


용문산의 북쪽에는 수십개의 작은 산봉들이 손에 손을 잡고 기복을 이루면서 줄지어 있다. 가장 북쪽의 한 산봉이 불쑥 솟아 용의 머리를 방불케 해서 손권의 자손들은 용의 자손이라 자칭하기도 한다.

용문산에는 또 고승들이 주거했던 절도 두 개나 있다. 산정의 적광보조사(寂光普照寺)는 천여년전의 당(唐)조때 세워졌고 산 기슭의 용문사는 1500여년전의 진(晉)조때 축조되었다.

석탑산(石塔山)에 세워진 하얀 동흥탑(同興塔)은 삼사백년전의 청(淸)조때 쌓은 것인데 우아한 모양의 탑이 소박하면서도 우뚝 솟아 눈길을 끈다. 동흥탑은 이 지역에서 가장 완정하게 보전된 고탑이다.


(사진설명: 용문 절간장의 잔치)


음력으로 해마다 9월 초하루가 되면 용문에서는 용문절간장행사를 개최한다. 손권의 자손들이 천여년전부터 이어온 이 행사는 다른 곳의 절간장 행사와 달리 사당과 절에서 낮과 밤을 이어 공연하고 보살에 예를 하며 선조에 제사를 지내고 선행을 하는 외 집집마다 큰 잔치를 베푼다.

한 집에서 최소 대여섯개의 식탁, 최대로는 십여개의 식탁에 푸짐한 음식을 차려놓고 친척과 친구들을 불러 함께 즐긴다. 용문에서는 이 절간장행사의 잔치가 중국 최대의 전통명절인 음력설잔치를 훨씬 초과한다.


(사진설명: 원소절 공연)


용문에서는 또한 조상제사와 정월 보름날의 원소절도 크게 쇤다. 원소절이 되면 연속 닷새동안 연극을 펼치고 꽃불놀이를 하며 북과 징을 울리고 폭죽을 터뜨리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용문의 많은 먹거리 중 최고는 면근(面筋)이라고 하는 글루텐이다. 유구한 역사와 아름다운 전설을 가지고 있는 글루텐은 모든 잔치에 필수적인 고급 음식물이다.


(사진설명: 용문의 먹거리 면근)


해물과 면근볶음, 돼지족발과 면근찜, 오리고기와 면근국, 면근튀김, 면근무침 등 면근음식물 종류가 아주 많다. 그밖에 만사형통을 의미하는 채색의 당면과 두부도 용문에서 꼭 맛을 보아야 하는 것들이다.

절강(浙江, Zhejiang)성 부양(富陽, Fuyang)시에 위치한 용문은 교통이 아주 편리하다. 부양에서 용문까지 10분간격으로 버스가 통하고 부양까지는 항주(杭州, Hangzhou)에서 K514선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출처: 중국국제방송국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