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info@pandatranslation.com | 조달등록업체 | 여성기업 | 수출바우처수행기관 | 성실납세업체 | ISO인증
요리

전가복(全家福) 가족요리

기타
작성자
판다번역
작성일
2011-04-01 09:53
조회
1354

8-8.jpg


중국 강남에는 가족사진을 일컫는 <전가복(全家福)>이라는 요리가 있다. 명절이 되면 많은 사람들은 특별히 전가복이라는 가족요리를 만들어 놓고 가족과 함께 친구들과 함께 요리를 맛 본다. 이 요리는 온 가족이 함께 모여 행복을 느낌을 의미한다.


전하는데 의하면 중국 초대 황제인 진시황(秦始皇)이 분서갱유(焚書坑儒)를 행해 책을 태우고 선비를 매장해 죽일때 많은 선비들이 난을 당했다고 한다.

그 때 주현(朱賢)이라는 한 서생도 웅덩이에 매장되었는데 밤이 되어 깨어나 웅덩이에서 헤어나와 깊은 산속에 숨어 살면서 산 열매와 들 나물로 연명했다.

관가의 추적을 따돌리기 위해 주현은 이름을 고치고 타향을 전전하다가 진시황이 죽고 진이세(秦二世)가 등극하자 고향으로 돌아갔으나 집은 이미 폐허로 되고 가족도 어디로 갔는지 찾을길이 없었다.

슬픔에 잠긴 주현이 목숨을 끊으려고 강물에 뛰어들다가 착한 어부에 의해 구조되었다. 어부는 주현의 사연을 듣고 나서 이렇게 말했다. "지난해 홍수때 한 소년을 구했는데 착하고 일도 열심히 해서 우리 사위로 삼았네. 그 소년도 주씨라고 하니 한번 가보지 않으려나?"

주현이 가 보니 정말로 자신의 아들이었다. 부자가 붙안고 한바탕 울고나서 주현은 아들의 곁에 남아서 고기를 낚으며 살게 되었다. 그러던 주현이 어느날 강가에서 고기를 파는데 낯익은 그림자를 보고 좇아가니 아니나 다를까 자신의 아내였다. 이렇게 되어 헤어졌던 한 가족이 만남을 이루게 되었다.

그 말을 들은 어부는 산해진미를 가지고 명 요리사를 불러 요리를 만들어 주씨 가족의 만남을 위한 파티를 열었다. 주씨 가족의 사연을 들은 요리사는 공을 들여서 "전가복"이라는 요리를 만들었다.

이 요리는 생선, 가축, 야채 등 산에서 자라는 식물, 물에서 헤어다니는 동물, 하늘에서 나는 동물, 땅에서 자라는 온갖 음식재료를 가지고 만든 보기도 이쁘고 맛도 좋은 요리이다.

전가복 요리를 맛본 사람들은 모두들 엄지손가락을 내들었고 그로부터 아름다운 소망을 가진 이 요리가 강남의 명요리로 부상하게 되었다. 가족의 요리 전가복 조리법을 알아본다:

배추와 닭고기, 소세지, 죽순, 표고버섯을 이쁘게 납작납작 썰어두고 새우와 오징어, 해삼도 깨끗이 씻어둔다. 질그릇 가마 제일 바닥에 배추를 깔고 그 위에 당면을 두고 닭고기, 표고버섯, 죽순, 오징어, 해삼, 새우, 소세지를 순서대로 펴고 국물을 붓고 소금과 약주를 넣고 작은 불에 끓인다.


출처: 중국국제방송국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