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박물관: 역사의 메아리
(사진설명: 아름다운 하남박물관)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박물관 9중 세번째인 하남(河南)박물관은 역사의 메아리가 울리는 곳으로 이 곳에는 지정학적으로 중국 중심지의 벌판인 중원(中原)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가 펼쳐져 있다.
하남 박물관은 일찍 1927년에 당시 국민혁명군 사령관을 맡았던 하남성 정부 주석 풍옥상(馮玉祥)에 의해 건립되었다. 이 박물관에서는 특히 가장 완정한 하남성 소재지 정주(鄭州)의 역사를 읽을수 있다.
(사진설명: 전시물 중 청동기 정)
고대문화 제1전시홀에는 정주에서 출토된 상(商)조의 청동기 정(鼎)이 전시되어 있다. 네모난 솥에 짐승의 무늬를 새긴 이 정은 중국에서 가장 역사가 유구한 대형 정에 속한다.
네 발을 가진 사각형의 솥은 보기에 우아하면서도 드팀이 없이 보이고 몸체와 네 발에는 짐승의 무늬가 새겨져 돈후함을 나타낸다. 삼천여년전의 상조에는 정만큼 권력을 상징하는 기물이 없었다.
(사진설명: 전시물 중 부호효존)
왕실의 기물로 공인되는 네모난 정이 정주에서 출토되었다는 것은 상조의 도읍이 이 곳 중원이었다는 점을 증명하는 것이다. 이밖에도 하남박물관에서는 9대 보물을 빼놓을수 없다.
하남박물관은 2007년 박물관 80년 기념에 국보급에 달하는 9대 보물을 선정했다. 뼈로 만든 피리 가호골적(賈湖骨笛)과 모난 솥 두령방정(杜嶺方鼎), 청동기 부호효존(婦好鸮尊), 옥으로 된 자루에 쇠로 된 검 옥병철검(玉柄鐵劍), 청동기 네모난 주전자 연학방호(蓮鶴方壺), 구름무늬를 새긴 청동기 기물 운문동금(雲紋銅禁), 벽화 사신운기도(四神云氣圖), 측천무후의 죽간 무측천금간(武則天金簡), 유약을 발라 구운 도자기 여요천람유각화아경병(汝窯天藍釉刻花鵝颈甁)이다.
(사진설명: 전시물 중 네모난 주전자)
그 중 네모난 주전자 연학방호가 특히 정교함의 극치를 자랑한다. 하남박물관은 이 국보를 위해 3층에 단독 전시홀을 마련했다. 전시홀에 들어서면 누구든지 소박한 외관과 율동적인 디자인에 매료된다.
높이가 122cm에 달하는 거대한 이 청동기는 술을 담는 주전자이다. 이 청동기의 기묘한 점은 주전자의 주변에 연꽃잎을 주조하고 그 위에 금방이라도 날아갈듯한 모양의 두루미를 세운것이다.
(사진설명: 전시물 중 죽간)
무측천의 죽간의 용도는 죄를 면하는 것이다. 이 죽간은 측천무후가 서기700년 7월 7일 숭산(崇山)에 복을 빌려 가서 죄를 면하고 재난을 피하게 해달라고 여러 신들에게 빌기 위해 내시더러 던지게 한 죽간이다.
황금으로 만든 이 죽간은 현재까지 중국에서 출토된 유일한 죽간이다. 그밖에 가호유적지에서 출토된 뼈로 만든 피리 역시 국보이다. 황새의 뼈로 만든 이 피리에는 7개의 구멍이 뚤려져 있다.
(사진설명: 전시물 중 뼈로 만든 피리)
이 피리의 출토로 중국의 음악사가 다시 씌여졌다. 전문가의 검증에 의하면 이 피리는 세계적으로 가장 유구한 취주악기이다. 그 누가 8천년전의 피리로 음악을 연주할수 있단 말인가?
문화재는 말을 하지 않지만 박물관에서 관객들의 귀에는 역사의 메아리가들려온다. 하남박물관에서는 매일 고대의상을 차려입은 음악인들이 대표적인 고대악기 20점으로 고대음악을 연주한다.
(사진설명: 고대 음악 연주회)
설명:
하남박물관의 볼거리는 전시물 외에도 고대음악 연주회이다. 보통 오전과 오후에 각각 1회씩 진행된다. 먹거리 또한 빼놓을수 없다. 박물관출구에서 남쪽으로 조금 가면 현지의 정통 국수를 만드는 분식집과 고기떡집이 있다.
위치: 하남(河南, Henan)성 정주(鄭州, Zhengzhou)시
교통: 정주역에서 버스를 타고 농업로(農業路), 경오로(經五路)에서 하차해 서쪽으로 50m 걷거나 하남박물관역이 있는 버스를 이용한다.
출처: 중국국제방송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