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박물관: 예술의 보고
(사진설명: 아름다운 상해 박물관)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박물관 9중 일곱 번째인 상해(上海) 박물관은 둥근 하늘과 모난 땅을 보여주는 건물속에 차린 예술의 보고이다. 상해의 도시사는 고작 7백여년밖에 안 되며 청(淸)조 후반까지만 해도 이름도 없는 소도시로 강남일대에서 인근의 소주(蘇州)니 양주(揚州)니 항주(杭州)니 하는 역사도시와는 비교도 안 되었다.
근대에 이르러 아편전쟁에 의해 상해항의 개항이 유발되면서 상해는 중국과 세상이 오가는 창구로 되었고 그로부터 짧디짧은 백여년동안 상해는 중국 최대의 도시, 중국 금융경제의 허브, 번화한 국제대도시로 부상했다.
(사진설명: 멀리서 본 상해 박물관)
고층건물들이 숲을 이루고 차량들이 실북나들듯 하는 상해의 도심 시청 맞은켠에 녹지광장이 조성되어 있다. 녹지면적은 크지 않지만 땅값이 금값보다 높은 번화한 상해의 도심에서는 참으로 보기 드문 것이라 할수 있다.
과거 이 곳은 내외에 이름이 자자한 경마장이었다. 중국 건국 후 경마장대신 시민을 위한 편의시설로 녹지광장을 조성했다. 그 뒤 1920년대에 광장 주변에 상해 박물관 신관과 상해 극장, 상해 도시 기획 전시관 등 건물들이 들어서면서 광장은 상해의 문화 분위기를 보여주는 도시 심벌로 부상하게 되었다.
(사진설명: 상해 박물관의 외관)
중국문화에 대해 어느 정도 아는 사람이라면 광장 남쪽에 위치한 상해 박물관 건물이 고대 중국의 청동기 솥을 본딴 것임을 알 것이다. 상단이 둥글고 하단이 모난 상해 박물관 건물은 천원지방(天圓地方), 하늘은 둥글고 땅은 모나다는 고대 중국인들의 생각을 보여준다.
현대화한 시설을 가진 전시관이 모던과 중국의 전통을 교묘하게 하나로 접목시킨 것이다. 이런 사례는 중국은 물론이고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진설명: 상해 박물관 내부)
상해의 도시사는 그렇게 유구하지 않지만 박물관의 전시물은 유구한 역사와 두터운 문화적 색채를 지닌다. 4층으로 된 전시홀은 고대 청동관과 고대 조각관, 고대 도자기관, 역대 서예관, 역대 회화관, 역대 옥새관, 고대 옥기관, 역대 화폐관, 명청가구관, 소수민족 공예관 등 10여개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실마다 풍부한 전시물들이 눈을 어지럽힌다. 그밖에 임시로 개최되는 전시까지 합치면 상해 박물관은 명실공히 문화재와 예술의 보고라 할 수 있다.
(사진설명: 전시물 중 청동기)
청동관에는 다양한 모양의 크고 작은 청동기들이 즐비한데 모두 사학계와 문화재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보물들이다. 도자기관에는 양저(良渚)문화를 보여주는 가는 무늬를 새긴 도자기가 명물이다.
그밖에 원시 청자와 경덕진(景德鎭)의 채색 도자기도 독특하다. 서예관의 명성은 더욱 높아서 이 곳에 강남지역의 반에 달하는 작품이 소장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진설명: 전시물 중 도자기)
상해 박물관의 대표적인 서예작품으로는 왕희지(王羲之)의 <압두환첩(鴨頭丸帖)>과 회소(懷素)의 <고순첩(苦筍帖)>, 오대(五代) 동원(董源)의 <하산도권(夏山圖卷)>을 망라해 명작들이 적지 않다.
옥기와 화폐, 옥새, 조각, 가구 등 다른 전시물도 각자 체계를 형성하면서 풍부한 전시물을 펼쳐보인다. 이 곳의 전시물은 국영방송인 CCTV의 문화채널 국보관련 프로그램에 등장하기도 했다.
(사진설명: 전시물 중 서예작품)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풍부한 전시물을 보면서 사람들은 신도시 상해에 어떻게 되어 이토록 유구한 역사의 국보급 문화재가 전시되었을까 하는 의문을 가시지 못한다.
사실 상해 박물관의 전시물은 상해지역에서 발굴된 것이 아니다. 상해의 유지들이 상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거금을 들여 내외로부터 문화재를 구입하여 상해 박물관에 기증한 것이다.
(사진설명: 전시물 중 옥기)
설명:
상해 박물관입구에 다 어종으로 된 해설 설비도 있고 내부에서 촬영도 가능하다. 단, 매일 관람객이 많아서 대기함으로 일찍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해 박물관은 상해 도심에 위치, 박물관을 본 다음 주변의 도시기획전시실도 보고 저녁에는 극장에서 극목을 관람할 수도 있다.
위치: 상해(上海, Shanghai)시
교통: 상해도심에서 지하철 1호선, 2호선을 이용한다.
출처: 중국국제방송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