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info@pandatranslation.com | 조달등록업체 | 여성기업 | 수출바우처수행기관 | 성실납세업체 | ISO인증
관광지

수미산: 실크로드선상의 석굴

작성자
판다번역
작성일
2014-02-12 15:16
조회
1984

2.jpg


(사진설명: 아름다운 수미산석굴)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석굴 10중 열번째인 수미산(須彌山)석굴은 실크로드 연선에 위치한 석굴이다. 수미산 석굴은 웅장한 규모와 정교하고 아름다운 모양으로 승부한다.

불교 우주관의 중심으로 인정되는 전설속 수미산은 높이가 200만리나 된다고 한다. 불조 석가모니가 바로 그 수미산 정상의 구름속에 앉아서 주변의 사대부주(四大部洲)를 향해 불경을 강의한다고 한다.


(사진설명: 멀리서 본 수미산)

중국 서북쪽의 녕하 자치구 고원시에 위치한 수미산이 언제 어떻게 수미산으로 불리우게 되었는지는 사서에 기록이 되어 있지 않으나 불교전설속의 수미산과는 조금 다르다는 느낌이다.

이 수미산은 높지도 않고 숲이 잘 조성되지 않아 헐거벗은 바위가 그대로 드러나 풍경명승하고는 거리가 멀다. 수미산 기슭의 사구자(寺口子)강도 물이 옅어 강바닥의 돌들이 보인다.


(사진설명: 수미산 석굴)

석굴앞의 길에도 오가는 차량들이 많지 않아서 이 도로가 바로 과거 실크로드의 한 구간으로 이 도로를 통해 동양과 서양의 물품이 오갔었다는 것을 상상할수 없을 정도이다.

하지만 석굴은 세인의 평가는 아랑곳 하지 않고 그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머리 들어 수미산을 바라보면 산 허리에 엄청난 크기의 미륵불의 좌상이 속세를 내려다 본다.


(사진설명: 수미산의 미륵불상)

커다란 바위를 통채로 조각한 미륵불상은 커다란 두 귀를 늘어뜨리고 가사를 입은 채 근엄한 표정을 하고 있다. 이 불상은 운강(雲岡)석굴의 노천 대불이나 용문(龍門)석굴의 루사나불보다도 더 크다.

당(唐)조때 축조된 미륵불은 천여년동안 그 한 자리를 지켜오면서 기나긴세월의 풍상고초를 겪고 헤아릴수 없이 많은 전란을 거치면서도 변함없는 모양을 유지한다.


(사진설명: 수미산 석굴의 불상)

불교의 나라에는 크고 작은 선인들이 아주 많다. 수미산 석굴에도 미륵불 한 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단, 수미산의 석굴은 돈황(敦煌)석굴을 망라한 다른 석굴처럼 한 단면의 바위에 조성된 것이 아니라 계곡을 따라 입체적으로 펼쳐져 있다.

대불을 둘러싸고 주변에 산재한 많은 석굴은 북위(北魏)때에 축조해 석굴의 중앙에 돌기둥을 세우고 사면에 불단을 조성한 구조를 자랑한다. 가장 대표적인 석굴은 제14호굴과 24호, 32호, 33호 석굴이다.


(사진설명: 원광사 51호 석굴)

수미산에는 명(明)나라때 신축한 원광사(園光寺)가 있다. 명나라의 스님이 축조하고 명나라 황제가 사원의 이름을 하사한 원광사는 다른 사원과 별 다를바가 없다.

하지만 목조건물로 처마를 댄 석굴에 들어서면 모두들 눈이 휘둥그래진다. 제 51호 석굴이라 이름한 이 석굴은 산 전체에 석굴을 조성해 본전과 앞, 뒤 좌우에 별채를 거느리게 했다.


(사진설명: 석굴의 불상들)

본전의 중앙에 탑을 쌓고 탑의 외곽에 크고 작은 불단을 조성했으며 뒷벽에는 6m 높이의 불상 3기가 웅장하다. 보기 드문 북주(北周)때의 이 불상은 "수미산의 빛"이라는 높은 평가를 받는다.

넓은 부지를 자랑하는 이런 석굴로는 51호석굴외에도 45호 석굴, 46호 석굴, 67호 석굴도 망라된다. 이어 상국사(相國寺)를 지나면서 석굴은 수(隨)나라와 당나라풍으로 바뀌면서 명물이 적어진다.


(사진설명: 수미산 석굴 일각)

수미산 석굴은 북위때에 축조를 시작해 북주와 당조에 번성일로를 달려 송조와 원(元)조, 명조때 보수를 거치면서 장장 1500여년을 지속해오고 있다. 한 때 번창함을 거쳤지만 근대에 와서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지면서 날로 황폐해졌다.

그러다가 1949년 중국 건국 후 문화재 조사에서 발견되어 복원되기 시작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심각하게 파손되었지만 현재 석굴 162개가 보존되고 불상과 벽화, 글 등 문화재가 많이 남아 있다.


(사진설명: 수미산 석굴 일각)

설명:

고대 중국의 4대 석굴과 달리 수미산 석굴의 동굴은 2km에 달하는 여덟개의 산봉에 산재해 있다. 따라서 수미산 석굴을 보려면 등산을 해야 함으로 사전 준비가 필요하고 비나 눈이 오는 날은 피하는 것이 좋다.


(사진설명: 멀리서 본 수미산 석굴)


위치: 녕하(寧夏, Ningxia) 회족 자치구 고원(固原, Guyuan)시

교통: 다양한 교통편으로 고원시에 이른 다음 버스를 타고 삼영(三營, Sanying)진에 이르고 이어 다시 수미산 행 버스를 바꾸어 탄다. 삼영에는 성수기때만 수미산을 오가는 버스가 있고 비수기때는 버스가 오가지 않음으로 차량을 대절해야 한다.


출처: 중국국제방송국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