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info@pandatranslation.com | 조달등록업체 | 여성기업 | 수출바우처수행기관 | 성실납세업체 | ISO인증
관광지

고창: 대도시의 폐허

작성자
판다번역
작성일
2014-02-12 15:30
조회
1600

6.jpg


(사진설명: 아름다운 고창고성)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유적지 9중 네번째인 고창고성(高昌故城)은 번화한 고대로마를 방불케 하는 대도시의 폐허이다. 서역 최대의 옛 도시 유적인 고창은 그 만의 경관으로 웅장함을 자랑한다.

1900년대 초반에 제정 러시아의 한 여행객은 고창을 보고나서 그 웅장함에 매료되어 한참만에 이런 말을 남겼다. "이는 고대 로마를 방불케 하는 폐허이다".


(사진설명: 멀리서 본 고창고성)

불타는 산 화염산(火焰山)의 남쪽, 포도의 도시 투루판(吐魯番)의 동쪽에 위치한 고창고성은 고창왕국의 도읍이었다. 1세기에 고창왕국이 건국되어 선후로 여섯 임금이 이 곳에 도읍을 두었다.

640년 당(唐)이 고창을 멸하고 서주(西州)를 세운 뒤에도 소재지를 고창에 설립했다. 원(元)조 후반에 전란으로 인해 피해를 많이 입은 뒤로부터 점차 몰락의 길을 걸어 명(明)나라때부터 정치중심으로서 자신의 위치를 투루판에 넘겨주게 되었다.


(사진설명: 고창고성의 당승 강경대)

역사상 고창은 서역 최대의 국제도시이고 종교중심지였으며 아시아에서 손꼽히는 인쇄의 중심지이기도 했다. 고창이 몰락된 후 대부분 건물이 파괴되어 완정하게 보존된 유물이 거의 없다.

그 중 고창의 서북쪽에 위치한 절은 당조 현장법사가 불경을 강의하던 곳으로 "당승강경대(唐僧講經台)"가 유난히 눈에 띈다. 궁궐유적인 가한보(可汗堡)는 고창의 왕궁으로 추측된다.


(사진설명: 고창고성의 성터)

고창은 불규칙적인 사각형 모양을 하는데 둘레가 5km이고 구도는 당의 도읍이었던 장안(長安)을 본땄다. 외성의 성터는 윤곽이 뚜렷하고 성문까지 보존되어 있다.

내성은 외성의 중앙과 궁성의 남쪽에 위치해 있다. 서쪽과 남쪽의 성곽은 대부분 보존되고 동쪽에는 토담만이 남아 있다. 성문의 유적은 전혀 보존되지 못한 내성의 둘레는 3km 정도이다.


(사진설명: 고창고성의 일각)

궁성은 고창고성의 가장 북쪽에 위치해 있다. 외성은 궁성의 북쪽 성곽이고 내성의 북쪽 성곽은 궁성의 남쪽 성곽인 셈이다. 둘레 700m의 궁성은 대부분 무너지고 터만 남았으며 성안에는 키 높은 건물기초가 많다.

사람들은 고창고성을 투루판의 또 다른 고성인 교하고성(交河故城)과 비교하지만 사실 교하고성이 완정하게 보존된 반면 정교하다면 고창고성은 보존은 미미하지만 규모는 교하고성이 비하지 못할 정도로 엄청나다.


(사진설명: 고창고성의 키 높은 담벽)

고창고성에서는 황페함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된다. 7백여년동안 줄곧 폐허이면서도 여전히 고도의 윤곽을 유지하고 웅장한 성곽을 떠이고 화염산 기슭에 자리를 틀고 있는 고창이다.

오늘날도 키 높은 성과 깊은 해자의 윤곽, 넓은 건물의 터에서 어젯날 고창의 웅장함과 찬란함을 느낄수 있다. 비록 지금은 터만 남은 고창이지만 말이다.


(사진설명: 고창고성 일각)

설명:

고창고성은 부지가 엄청 넓다. 따라서 단체관광객들은 나귀가 끄는 차량을 타고 고성내를 오가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고 체력이 허용하는 상황에서는 스스로 걸어서 고성을 느끼는 것이 더 좋다.

고창고성에는 나무 한 그루 보이지 않을 정도이다. 따라서 여름에는 기온이 높고 땡볕을 피할수 있는 곳이 거의 없으므로 자신이 알아서 적외선 방지조치를 취해야 한다.


(사진설명: 고창고성 일각)

위치: 신강(新疆, Xinjiang) 위글족 자치구 투루판(吐魯番)시

교통: 투루판에서 1일코스로 왕복하는 관광버스를 이용할수도 있고 시간적 제한을 받지 않으려면 택시를 대절해서 이동하는 것이 좋다.


출처: 중국국제방송국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