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info@pandatranslation.com | 조달등록업체 | 여성기업 | 수출바우처수행기관 | 성실납세업체 | ISO인증
관광지

숭성사: 운남의 대표사원

작성자
판다번역
작성일
2012-10-05 16:54
조회
2133

중성사.jpg


(사진설명: 숭성사와 삼탑)


"구름속에 솟은 삼탑과 비바람과 함께 하는 종"을 가진 운남(雲南, Yunnan)의 숭성사(崇聖寺)는 대리(大理, Dali) 바이족 문화의 대표인 동시에 중국의 남부지역에서 역사가 가장 유구하고 건물이 가장 웅장한 절이다.


1978년 숭성사에 대한 대규모 보수공사에서 지금까지 발견한 문화재중 양이 가장 많은 대리국(大理國)과 남조국(南詔國)시기의 불교문화재 600여점을 발견했다.


(사진설명: 숭성사 정문)


숭성사 삼탑은 824년과 859년 사이의 남조국과 대리국때 지은 사원이다.

그 때 운남에서는 불교가 성행해 크고 작은 절 천여채가 있었고 그 중 하나가 바로 숭성사이다.

 먼저 세 탑중 큰 탑을 짓고 남과 북에 작은 탑 두 개를 세운 다음 세 탑 사이에 사원을 지었다.

날마다 날이 밝아오면 세상과 동떨어진듯한 숭성사에서는 맑은 종소리가 울리고 승려들의 발자국소리가 새벽의 고요를 깨뜨린다.

불밝은 대웅전에서 목탁소리와 함께 승려들의 독경소리가 울려퍼지기 시작한다.


(사진설명: 수려한 삼탑)


숭성사를 둘러선 세 탑은 수백년동안 매일 이 같은 광경을 묵묵히 내려다 보면서 변함없이 하얀 탑신으로 푸른 하늘과 조화를 이룬다.

또한 세 탑이 거꾸로 비낀 호수의 수면위를 새들이 날아예며 반긴다.

삼탑은 명(明)나라 여행객 서하객(徐霞客)의 여행기와 무협지의 대가 김용(金庸)의 소설에 많이 등장한다.

삼탑이 둘러싸고 있는 절은 이름이 숭성탑이지만 세 탑의 인기로 인해 삼탑사로도 불리운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운남을 생각하면 먼저 삼탑을 떠올린다.

대리의 역사와 모든것을 보아온 이 삼탑은 오늘날도 아름답고 우아하게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사진설명: 아아한 삼탑)


당(唐)나라때의 풍격을 지닌 삼탑은 모양이 서안(西安, Xi'an)의 소안탑(小雁塔)과 모양이 비슷하다.

 가운데 천심탑(千尋塔)이 양쪽에 70m를 사이두고 작은 탑 두 개를 거느린다.

천심탑은 하단 너비 10m, 높이 69m이고 16층에 달한다.

하얀 탑체의 층마다 사면에 불단을 조성하고 불상을 공양하고 있다.

탑속에는 나선형의 계단이 조성되어 탑정상까지 등반이 가능하다.


(사진설명: 삼탑 중 큰 탑)


탑의 하단에 서서 머리들어 탑을 바라보면 마치 거인이 눈앞에 서 있는 것처럼 탑정상이 구름속에 솟아 있다.

천여년전에 이토록 웅장한 탑을 세웠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대단한 일이다.

탑정상에는 금속으로 된 둥근 뚜껑을 덮고 그 위에 뾰족한 지붕을 만들었다.

탑하단의 대리석에는 "영진산천(永鎭山川)"이라는 명(明)나라때의 네 글자가 힘있는 필치로 새겨져 있다.


(사진설명: 사이좋은 삼탑)


신하처럼 천심탑을 가운데 두고 위치한 두 작은 탑은 남과 북에 마주서 있는데 두 탑사이의 거리가 97m에 달한다.

두 탑은 모두 10층이고 높이는 42.4m이다.

삼탑의 앞쪽에는 맑은 연못이 조성되어 세 탑이 푸른 하늘, 흰 구름과 함께 맑은 물속에 거꾸로 비껴 절경이다.

바람이 불어 연못에 물결이 일면 탑도 물결따라 설레인다.


(사진설명: 숭성사에서 발굴한 문화재)


1925년에 이 지역에 강진이 발생해 세 탑의 지붕이 떨어져 나가고 천심탑의 탑신에 금이 가고 작은 두 탑도 한쪽으로 기울었다.

그런데 기이한 것은 이틀뒤에 여진이 발생하면서 탑신의 금이 스스로 사라졌다는 점이다.

그 뒤 1978년에야 삼탑을 보수했는데 천심탑에서 불상과 불교경전, 천왕(天王)의 동상, 금강저, 구리거울, 글 등 대리국과 남조국의 다양한 불교문화재 600여점을 발견해 내외를 놀래웠다.


(사진설명: 신축한 숭성사 건물)


숭성사가 무너진 후 삼탑은 외롭게 창산(倉山)기슭을 지켜왔다.

그러다가 2005년에 금빛 찬란한 새로운 숭성사가 땅을 차고 일떠서면서 어젯날의 구도를 되찾았다.

숭성사와 삼탑은 언제든지 찾아갈수 있지만 가장 좋은 때는 이른 새벽과 황혼때이다.

인적이 드문 사원에 시원한 사람이 불어오면 그 절과 그 탑속에서 지난 천여년의 세월을 피부로 느끼게 된다.

숭성사는 운남(雲南, Yunnan)성 대리(大理, Dali)에 위치, 대리옛성에서 도보로 30분이 소요된다.


입장권은 50위안이고 개원시간은 08:00-19:00이다.


 


출처: 중국국제방송국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