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info@pandatranslation.com | 조달등록업체 | 여성기업 | 수출바우처수행기관 | 성실납세업체 | ISO인증
요리

두유권(豆油卷)

후베이요리
작성자
판다번역
작성일
2011-03-18 10:38
조회
1719

douyoujuan-1.jpg


(사진설명: 연근과 건두부를 가지고 만든 두유권)


연근과 건두부를 가지고 만든 요리인 두유우권(豆油藕卷, Douyoudoujuan)은 일명 두유권(豆油卷, Douyoujuan)이라고도 한다. 호북(湖北, Hubei) 효감(孝感, Xiaogan)에는 연근이 많이 나고 현지인들은 연근을 가지고 여러 가지 요리를 만든다. 특히 명절이 되면 거의 모든 집들에서 연근요리를 만드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요리가 연근과 건두부를 가지고 만든 전통 요리 두유권이다.


전하는데 의하면 송태조(宋太祖, Songtaizu)가 어려서 집이 가난해 걸식하면서 이곳에 이르러 운수업으로 생계를 연명했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해 겨울 효감 서호촌(西湖村)에 이르러 연근을 마차에 가득 실었는데 때는 황혼이 진 뒤라 춥고 배도 고팠다.

송태조는 호수옆의 한 주막집에 들어갔다. 술로 몸을 덥히고 요리로 배를 불리려 했지만 때는 전란이라 술판매 금지령때문에 술도 없고 심지어 요리도 없었다. 주방에는 먹다남은 건두부와 파, 생강밖에 없었다. 총명한 주방장은 손님이 연근을 조금 주면 그 연뿌리를 가지고 요리를 만들겠다고 했다.

송태조의 허락하에 주방장은 연근을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다음 실처럼 가늘게 썰어 소금에 재웠다가 파, 생강, 버섯 등 야채를 넣어 건두부에 싸서 차바퀴모양으로 만들었다. 그 것을 기름에 튀겨 식탁에 올렸고 그 요리와 함께 자신이 몰래 빚은 술까지 내와서 송태조는 자신이 원하던 두 가지, 술과 요리를 다 맛 보게 되었다.

고마운 마음을 이기지 못한 송태조는 "두유우권요리에 맛 좋은 술 한잔 곁들이니 빈 배가 따스해지며 모든 근심이 어디론가 사라졌네"라는 시를 남겼다.

그로부터 10여년후 960년에 송태조가 송조의 개국황제로 등극했다. 황제로 된 후 송태조는 그 때 서호의 주막집에서 먹었던 술과 요리가 생각나서 효감에 어지를 내려 술판매 금지령을 해제했다. <효감현지(顯志)>에 의하면 "태조 즉위후 서호의 술금지령을 해제하니 많은 주막집이 생겼다."고 기록되었다.


오늘날도 효감시의 서쪽에는 송태조가 술 판매 금지령을 해제한 비석이 있고 효감 팔경의 하나로 <서호 주막집>유적이 남아 있다. 세월이 흘러 천지가 변하고 과거의 사람은 그림자도 없지만 그 때의 일을 기록한 문서는 남아 있고 그 때의 그 요리도 지금까지 전해진다.


출처: 중국국제방송국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