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info@pandatranslation.com | 조달등록업체 | 여성기업 | 수출바우처수행기관 | 성실납세업체 | ISO인증
관광지

서하왕릉: 석양의 절창

작성자
판다번역
작성일
2014-02-12 15:49
조회
2533

18.jpg


(사진설명: 아름다운 서하왕릉)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능묘 10중 일곱번째인 서하왕릉(西夏王陵)은 석양에 부르는 한 왕조의 절창이다. 이 곳에서는 서하국의 역사를 읽고 한 왕조의 흥망성쇄를 느낄수 있다.

중국 서부의 하란산(賀蘭山)기슭에서 당항족이라는 민족사이에 피비린 전쟁이 있었고 그 전쟁을 통해 서하(西夏)라는 왕조가 탄생하였다. 하지만 그 왕조도 끝내는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지고 남은 것은 오직 석양에 고요한 무덤뿐이다.


(사진설명: 명랑한 서하왕릉)

정오의 태양이 뜨거울때 서하왕릉에 이르면 무상한 세월을 보여주는 듯 다양한 흙더미들이 풍부함을 자랑한다. 이 유적에서 서하의 어제를 다시 펼쳐보인 드라마들이 많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동양의 피라미드를 마주하면 권력을 위해 생사의 싸움을 펼치고 강물처럼 흐르는 핏물과 산처럼 싸인 시체위에 나라를 세웠지만 그것도 한 순간에 지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


(사진설명: 서하왕릉의 키 높은 봉분)

역사적으로 한 왕조가 세워지기까지 하늘땅이 뒤흔드는 진통을 거치고 왕조마다 사서에 길이 남을 업적을 쌓지만 모두가 어느날에는 사라지고 멸망에로 가는 길은 항상 비슷하다. 권력을 다투던 건국초기부터 왕조는 몰락의 길에 올라선 것이리라.

오랜 세월이 흐른 오늘날 색바랜 사서와 무너져 반만 남은 성, 어젯날의 웅장함과 찬란함은 없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키 높은 봉분에서 한때 강국으로 존재한 서하국의 존재를 볼수 있다.


(사진설명: 석양아래의 서하왕릉)


태양이 서쪽으로 기울면 햇빛이 부드러워지면서 온 하늘에 아름다운 놀을 남긴다. 그 노을에 저 멀리 솟은 하란산의 산발도 훨씬 부드럽게 보인다. 넓은 땅을 가진 서하국의 개국임금, 문자를 창제하고 관리제도를 건립했던 위인도 저 땅속에 길이 잠들어 있다.

일찍 서하국의 신하로 자처하던 부락들이 서하의 땅을 휩쓸고 몽골제국의 말발굽이 서하왕릉까지 짓밟아도 어젯날의 위인은 그 모든것을 보지 못한 듯 땅속에서 잠만 잔다.


(사진설명: 하란산과 서하왕릉)

부지 50만 제곱킬로미터의 능묘만 봐도 서하국의 강대함을 피부로 느낄수있다. 이 곳은 청산을 베고 황하강에 발을 대는 풍수좋은 곳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디에 신도비를 세운 비정(碑亭)이 있고 각루(角樓)와 월성(月城), 헌전(獻殿)을 비롯한 능묘의 건물들은 어디 있었는지 그 자취조차 사라졌다.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것이라면 크고 작은 봉분뿐이다. 최대로 20m 높이의 거대한 묘총도 있고 그보다 훨씬 작은 것도 있는데 천여년이라는 세월의 풍상속에서 드팀없이 그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사진설명: 황혼속의 서하왕릉)

황혼은 항상 아름답다. 하지만 불타는 저녁놀도 한 순간일 뿐이다. 황홀한 저녁놀이 사라지면 어둠의 장막이 서서히 내리고 관객들도 하나 둘 서하왕릉을 떠난다.

어두운 왕릉에 서면 천지간에 아무런 소리도 들리지 않고 오직 고요하기만 하다. 변함없이 그 자리를 지키는 무덤만이 흘러간 어젯날 서하국의 존재를 강조하는 듯 하다.


(사진설명: 어둠속의 서하왕릉)

서하국을 묘사한 드라마가 적지 않고 그 중 <하란설(賀蘭雪)>은 비정의 러브스토리를 주선으로 엮어진다. 그 드라마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서하국의 땅 하란산을 밟고자 한다.

서하국 지배자들이 묻힌 왕릉에서 불타는 석양아래 크고 작은 무덤을 마주하면 마음속 깊이 품었던 소망이 이루어진 듯 서하국을 향한 정에 종지부를 찍을수 있기 때문이리라.


(사진설명: 서하역사 박물관)

설명:

서하왕릉을 보는데는 황혼때가 가장 아름답다. 오후에 출발해서 느즈막해서 명소에 도착하면 저녁놀과 어울리는 운치있는 무덤에서 별다른 느낌을 받을수 있다.

서하왕릉에는 동양의 피라미드로 불리우는 무덤외에 다른 볼거리가 별로 없다. 따라서 서하국의 역사를 잘 알려면 서하역사박물관을 필히 찾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진설명: 서하 역사박물관의 조각)

위치: 녕하(寧夏, Ningxia)회족 자치구 은천(銀川, Yinchuan)시

교통: 서하왕릉은 은천에서 35km 정도 위치에 있다. 은천에서 차량을 대절해서 이동하면 편리하고 서하왕릉과 함께 서부 영화촬영지도 함께 볼수 있다.

계절: 가을철 황혼때


출처: 중국국제방송국

Back To Top